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OGUO 

'대형견 종류 키우기 팁::털빠짐 교육 훈련 산책 청소 사료 비용 생활공간'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오구오 블로그

 

1. 대형견 종류 

: 대형견의 종류는 많고 일반적으로 야생 개는 대형견에 가까운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과의 반려/애완 목적으로 인위적인 개량을 통해 소형견의 품종이 탄생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실내 생활, 랩독, 귀여운 모습 등 인간의 애완 목적으로 품종이 개량되어 왔고 유전병, 소형견 특유의 질병 등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수의학의 발전, 균형 잡힌 사료(간식) 공급, 사회와 문화 인식의 개선 등으로 반려동물의 삶(생활)은 개선되고 있고 발전할 것입니다.

소형견만큼 실내 생활이 쉽지 않지만 대형견 특유의 매력은 대부분 반려인의 로망(꿈)이기도 합니다.

 

* 대형견 종류

: 골든 리트리버, 래브라도 리트리버, 자이언트 말라뮤트, 세인트 버나드, 도고아르젠티노, 시베리안 허스키(중/대형견), 시고르자브종, 스탠다드 푸들, 올드 잉글리쉬 쉽독, 저먼 셰퍼드, 사모예드, 도베르만 핀셔, 그레이트 피레니즈, 컬리 코티드 리트리버, 골든두들, 그레이 하운드, 와이마라너 , 오스트레일리안 셰퍼드, 화이트 셰퍼드, 벨지안 셰퍼드, 베르가마스코 셰퍼드, 코카시안 셰퍼드, 가라피안 셰퍼드, 피레니언 셰퍼드, 버니즈 마운틴 독, 플랫코티드 리트리버, 체서피크베이 리트리버, 노바스코티아덕톨링 리트리버, 세인트 버나드, 그레이트 데인, 베르네제 마운틴 도그, 호바와트 ,마스티프, 아이리쉬 세터, 코몬도르 등

* 셰퍼드 종류(30여종 이상)

- 중세 영어에서 '목장에서 양과 같은 가축을 보호하는 사람'이란 'sceaphierde' 단어에서 유래됨

: 저먼 셰퍼드, 오스트레일리안 셰퍼드, 피레니언 셰퍼드, 화이트 셰퍼드, 벨지안 셰퍼드, 베르가마스코 셰퍼드, 코카시안 셰퍼드, 가라피안 셰퍼드, 비어디드 콜리, 벨기에 말리노이즈, 보더 콜리, 콜리, 올드 잉글리시 쉽독, 셔틀랜드 쉽독, 웰시코기, 오스트레일리언 켈피, 아나톨리안 셰퍼드, 스위스 화이트 셰퍼드 등

* 리트리버 종류(6종)

- 리트리버(Retriver)는 '사냥꾼이 사냥한 먹이를 회수해서 돌아오다'라는 사냥견을 의미

: 골든리트리버, 래브라도 리트리버, 체서피크베이 리트리버, 플랫코티드 리트리버, 컬리코티드 리트리버, 노바스코티아덕톨링 리트리버

*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대형견

: 골든 리트리버, 래브라도 리트리버, 버즈니 마운틴 독, 시베리안 허스키, 플랫코티드 리트리버 등

출처: 오구오 블로그

2. 대형견 키우기 주의점, 참고사항

- 털 빠짐

- 교육/훈련

- 산책/운동량

- 청소

- 생활 공간

- 경제적 비용

- 주변 이웃

출처: 오구오 블로그

 

1. 털 빠짐

: 대형견의 털 빠짐 양은 상상이며 특히 봄, 가을 털갈이 시즌이 되면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대형견 집사님들은 '맞아, 맞아' 하실 것 같습니다. 대형 비닐이 꼭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빗질과 털 관리가 더욱 중요한 대형견 친구들입니다.

2. 교육/훈련

: 대형견은 생후 2~6개월 사회화 시기의 교육/훈련이 조금 더 중요하며 맹견인 친구들의 경우는 더욱 중요합니다.

성견이 되면 소형견, 다른 동물에게 위협이 될 수 있고 어린아이, 이웃에게 위협이 될 수도 있으니 사회화 시기의 교육이 중요시됩니다.

또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훈련으로 안전하게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노즈워크, 터그 활동, 배변 교육 등도 반복하는 게 좋습니다.

외부 활동 시 흥분도가 높아져 컨트롤이 어려울 정도로 힘이 세니 교육/훈련은 더 열심히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산책 시 차분하게 걷고 휴식/간식 보상 등으로 훈련하시길 추천합니다.

또한 하울링, 짖기 관련 규칙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으며 분리불안이 생기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3. 산책/운동량(힘)

: 대형견은 에너지 레벨이 더 좋고 활동량도 많기에 산책을 소형견에 비해 1.5~2배는 시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 1시간 이상의 산책으로 에너지 소비와 스트레스 해소를 하는 게 좋으며 적절한 산책과 운동을 고민해 주면 좋습니다.

또한 대형견의 힘은 엄청나기에 사회화 시기, 유아기에 적절한 습관을 교육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출처: 오구오 블로그

4. 청소

: 대형견의 털 빠짐 양, 배변 양 등은 많은 분들이 놓치기 쉽습니다.

이 부분을 고려하셔서 청소 패턴을 정해 청결한 생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생활 공간, 환경(온도, 습도)

: 실내/실외 생활 공간을 정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실외 생활이 적합하며 더위에 고생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사모예드, 허스키, 말라뮤트 등은 더위를 더 많이 타니 여름철 더위를 고려해 주세요.

6. 경제적 비용

: 대형견 관련 용품, 사료/간식 섭취량은 소형견의 그것보다 몇 배는 되고 엄청난 양을 먹고 에너지 레벨도 큽니다.

7. 주변 이웃

: 교육/훈련 등이 잘 되어있지 않으면 주변 이웃, 다른 동물 등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하울링, 짖음, 맹견의 난폭함, 입마개 및 리드 줄 등 최근 갈등 사례들이 기사화될 정도이니 적절한 교육(훈련) 등의 대비가 필요합니다.

출처: 오구오 블로그

 

#대형견 #대형견종류 #대형견키우기 #대형견주의점 #대형견키우기고려사항 #대형견키우기꿀팁 #대형견키우기방법 #대형견포토 #대형견성견 #대형견실내